우측 상단 목록박스가 꿀통 자세히보기

🔊나만 아는 꿀통 뉴스

이명호 예탁원 사장 "가상자산 제도권 편입 앞장설 것…하반기 중 STO 플랫폼 구축”

꿀통령 2022. 2. 23. 16:00

이명호 예탁원 사장

 

이명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이 올 하반기 중으로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증권형 토큰(STO) 플랫폼을 구축하고 가상자산의 제도권 편입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23일 온라인으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자증권제도 시행 이후 경쟁적 환경으로 전환되면서 나날이 가속화하고 있는 금융시장의 변화 속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금융 서비스가 제도권 내 연착륙하도록 증권형 토큰의 발행, 유통과 관련한 플랫폼 구축 로드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증권형 토큰은 주식·채권 등 증권의 권리를 블록체인 기반 토큰에 내재시킨 가상자산이다.

앞서 예탁원은 지난해부터 증권형 토큰의 발전 가능성에 주목해 가상자산의 제도권 수용을 위한 대응을 해왔다. 테스트 플랫폼 환경에서 증권형 토큰에 대한 블록체인 기반 등록관리 개념 테스트는 지난해 11월 완료했으며, 가상자산 입법 지원 마련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 발주한 연구용역은 오는 6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최정절 전략기획본부장 역시 이날 "새 정부 출범 이후에도 가상자산 법제화에 대한 논의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며 "우리나라 전자등록 기관으로서 한국 실정에 맞는 제도적 대안을 적극 제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LIST